서울시립미술관은 2021 텔레피크닉 프로젝트《당신의 휴일》을 2021년 9월 14일(화)부터 11월 14일(일)까지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한다.
텔레피크닉 프로젝트는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연구개발지원사업인 <2020년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예술·과학 융합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립미술관, 레벨나인, 서강 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참여하는 확장현실(XR) 기반의 예술·과학 융합 프로젝트다.
《당신의 휴일》은 텔레피크닉 프로젝트의 성과를 전시와 프로그램으로 선보인다. 확장현실을 기반으로 동시대 미술 현장에서 미적 경험을 확장, 연결, 공유하는 새로운 현실을 탐구하고자, 현대미술 작가 김나영 & 그레고리 마스, 낸시 베이커 케이힐, 티무르 시친을 초청, 예술 현장과 가상세계의 상호작용이 더욱 확장되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실험한다.이 전시는 팬데믹 시대의 비현실적 세계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희미해져버린 두 이름, ‘당신’이라는 인칭 대명사와 ‘휴일’이라는 관념적 단어를 통해 현실을 되돌아보는 기회를 마련한다. ‘
또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일상’ 속에서 퇴색해버린 ‘휴일’의 다채로움은 실상 거대한 자본주의 세계를 지탱하는 요소로서, 더 일을 잘하기 위한 일시적 공간으로 작동한다. 이에 전시는 휴일의 의미를 돌아봄으로써 타자의 존재를 성찰하고, 다시 찾을 수 있는 쉼의 가능성을 타진해본다.
《당신의 휴일》은 확장현실의 세계에서 새로운 연결을 꿈꾸고, 단순한 기술의 진보가 아닌 관계의 진화를 모색하며, 도래하는 미술관을 그려본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전시 웹사이트(yourholiday.xyz)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전드매거진 정유경 에디터
2021.09.14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