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출판물 전시 'ABOUT BOOKS'

미술과 출판에 대한 새로운 해석, 2011년 6월 26일 까지 상상마당 갤러리

미술과 출판에 대한 새로운 해석(2층 갤러리I)과 동시에 유통 활성화를(3층 갤러리II) 도모하고자 기획된 전시 ‘ABOUT BOOKS’가 오는 6월 26일 까지 상상마당 갤러리에서 열린다.
 <ABOUT BOOKS - 셀 수 없는 모음>, <ABOUT BOOKS: INDEPENDENT BOOK MARKET>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은 독립출판물들을 보다 폭넓은 독자와 관람객들에게 소개한다.

먼저 <
ABOUT BOOKS - 셀 수 없는 모음>에서는 젊은 작가들의 가장 최근의 출간 혹은 미 출간 아티스트 북을 시각예술로 번역하여 새롭게 재구성하는 전시가 선보인다. 미술의 맥락에서 작업을 소개하기 위한 글과 이미지, 혹은 그림을 모은 책 외에도 인쇄물의 속성을 활용한 ‘출판물 프로젝트’들이 매우 유연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들이 예술가들에게 있어 작업을 위한 형식적인 실험과 연결되면서 다양한 형태의 출판물로 만들어지고 있기도 하다.
<ABOUT BOOKS - 셀 수 없는 모음>에서는 미술의 맥락에서 위와 같이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미술과 출판의 관계를 살펴본다. 참여작가는 최근 시각예술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구민자◦윤사비, 이은우, 신덕호◦우태희, 김영글, 안경점, 윤지원◦이수진 등이 참여해 본 전시를 위한 ‘신작’을 선보일 예정이다.

에서는 다채로운 독립출판물을 전시장 내에 한데 모아 독립출판 ‘북 마켓’을 개최한다. 지난 해 큰 호응을 얻었던 <소규모출판: amusement book project>전에 이어 올 해에도 독립출판물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독립출판인들 간에 교류의 장을, 독립출판을 낯설어 하는 일반 관람객들에게는 친근한 방식으로 다가가고자 한다. 공개모집(3월 14일~4월 3일간)을 통해 선정된 총 150팀의 약 400여종의 독립출판물들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는 갤러리II(3F) 전시장에서 ‘마켓’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전시기간 중에 3층 전시 공간에서는 주제포럼,  진(zine)-워크샵 등이 매주 토요일 마다 열리며, 2층 전시 공간에서는 참여 작가와의 대화, 작가 프레젠테이션,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예정돼 있다.
http://www.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429

출처 : 서울문화투데이(http://www.sctoday.co.kr) 2011. 5. 11 현창섭 기자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