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페Tempeh 요리 워크숍 참여자 안내문 >
킴킴갤러리와 구민자 작가가 기획하는 <Tempeh Days & Sleepless Nights> 요리 워크숍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약 1000년 전부터 콩을 발효 시켜 만들어온 템페는 세계적인 발효 식품으로 꼽힙니다. 청국장이나 낫또와 비슷하며, 두부와 같은 모양이나,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Tempeh Days & Sleepless Nights 온라인 워크숍은 Zoom으로 총 2회 진행되며, 참여자는 식자재와 조리 도구가 들어 있는 밀키트 Meal Kit (2인분) 을 받습니다. 워크숍 진행 장소는 각자의 부엌에서, 소요 시간은 각 2시간입니다.
ㅇ 워크숍 전에 참여자가 준비할 내용:
1. 밀키트를 받으면, 1차 워크숍 최소 8시간 전부터 콩을 물에 불립니다. 콩을 물에 한 번 헹궈내고, 콩 분량 두 배 정도의 찬물에 불립니다.
2. 나머지 식자재는 냉장 보관합니다.
3. 조리 장소에서 컴퓨터 혹은 휴대전화로 zoom에 접속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사용 기기의 카메라가 조리 중에 본인의 얼굴과 조리대를 비추도록 위치합니다.
첫째 워크숍: 템페 만들기
ㅇ 일시: 10월 14일 (수요일) 19시 30분~
ㅇ 재료 준비:
밀키트 조리 도구: 조리사 모자, 행주, 지퍼락, 이쑤시개, 핫팩
밀키트 식자재: 콩(백태), 누룩, 식초
참가자 준비물: 냄비, 체, 양푼 또는 큰 그릇 2개
ㅇ 조리 순서:
1. 불려놓은 콩을 삶은 후, 콩 껍질을 까고 식초를 섞는다.
2. 콩의 물기를 행주로 닦아내고 누룩을 섞는다.
3. 템페 포장: 지퍼락에 콩을 담고 이쑤시개로 구멍을 뚫는다.
4. 템페는 30℃ 정도에서 2~3일 발효시키면 콩 사이에 흰색 균사체가 들어차 완성된다.
5. 템페의 발효가 잘 진행되는지 카톡 등 전체 연락망을 통해 점검한다.
기획 및 진행: 킴킴갤러리, 구민자
후원: 경기문화재단
도움을 주신 분들: Rice Brewing Sisters Club 라이스 브루잉 시스터즈 클럽, Lusi Sapitri 루시 사피트리, PaAp Tempeh 파아프 템페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