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저편에 / Devant, le futur / Future lies ahead, 1993


서울미술관 ,파리 고등조형예술학교 발행

발행사항 : 서울미술관

발행 : 1993

작성언어 : 한국어, 영어, 불어

DDC : 708 판사항(20)

자료형태 : 도서

발행국(도시) : 서울

서명 : 미래 저편에 = Future lies ahead = Devant, le futur 

일반주기명 : 대전세계박람회 주관 1993년 8월7일~11월 7일 [미래 저편에] 전시회에 맞추어 출간된 자료임

https://www.k-artmarket.kr/kada/portal/singl/exbi/exbiView.do?pageUnit=10&menuNo=200037&writrNo=1&exbiNo=269

대전엑스포 미술행사「미래 테마 파크」|세계적 거장·젊은 작가 한마당

리사이클링 특별미전과 함께 엑스포 미술행사의 양대 봉우리를 이루고 있는 미래 테마 파크가 마침내 그 모습을 드러냈다. 퐁튀스 훌텐(파리 고등예술 조형학교장)·임세택(서울 미술관장)씨가 예술감독을 맡아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엑스포의 중심주제인「미래」에 초점을 맞춘 미술행사.
세계적인 작가들이 참여하는 국제전시회(8월7일∼11월7일·대전 엑스포)와 세계미술의 미래를 짊어질 젊은 작가들이 참여하는 심포지엄(10월26일∼11월7일)등 두 가지로 엮어져 있다.「미래 저편에」로 명명된 국제전시회에는 한국을 비롯, 프랑스·독일·미국·이탈리아 등 15개국의 작가 34명이 출품했다. 이들 작품이 놓여져 있는「미래가 보이는 마당」은 퐁피두센터의 구상자로 널리 알려진 렌조 피아노씨가 맡아 꾸몄는데 주변에 넓은 도랑을 파고 가운데는 주위보다 약 1.3m를 높게 하여 마치 무대처럼 솟아오른 말굽모양의 반도형태로 이뤄져 있다. 넓이 6천평방m로 상당히 널찍한데 그 주변에는 충절과 기개를 상징하는 소나무와 대나무를 심어 왁자지껄한 엑스포의 소란스러움에서 유리된 조용한 예술공간이 되게끔 배려한 것이 특징.
1년 반의 준비작업을 거쳐 이뤄진 이 미래 테마파크는 지난 5월 참여작가들이 속속 내한, 약 두달간의 현장작업을 거쳐 마침내 마무리지었다. 실제 보트 50개를 높이 1m60㎝ 너비 1 m10㎝로 축소, 빨강·노랑·파랑·초록·검정 등 다섯가지 색상의 서로 다른 줄무늬 돛을 달아『축소하기』란 작품을 제작한 다니엘 뷔렝(55·프랑스)은『여러 가지 다양한 건물들이 모여 있는 데다 엑스포 특유의 번잡한 분위기가 지배하는 열린 공간에서의 전시회인 탓에 작품하기가 무척 어려웠지만 그만큼 흥미로웠다』며 작업결과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91년 66세를 일기로 사망한 거장 장 팅겔리(스위스)도 그의 대표작인 분수조각을 출품했다.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최근 회고전을 가진 전위 미술의 스타 레베카 혼(49·독일)은「코리안 페인팅 머신」이라는 움직이는 기계로 한국풍경을 그린작품을 내놓아 눈길을 끌었다. 또 비온 노가르드(46·덴마크)는 10여m가 넘는 대형 장승 3개를 설치하고 물고기 등의 형상을 함께 배치한 작품을 출품했으며 백남준씨는 클라이슬러 유선형자동차 6대를 이용해만든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중심부와 주변부」를 주제로 해 차세대 작가들의 토론장으로 열리는 심포지엄은 세계각국으로부터 30대 초·중반의 유망 청년작가 20명과 국내 청년작가 5∼10명이 참가하게 되는데 이들은 14일간 생활을 함께 하며 대전·서울·경주·제주 등지를 순회하면서 예술과 작가의 육체에서 역사에 이르기까지 열띤 토론을 벌이게 된다. 

중앙일보 홍은희 기자 1993.7.28

https://www.joongang.co.kr/article/2827560#home

[대전시립미술관] 
대전미술 아카이브’구축을 위한 미술관 포럼개최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선승혜)은 9월 1일부터 네 차례에 걸친‘2021 대전미술관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전미술관포럼’은 대전미술 생태계를 특징지을 만한 미술 활동과 국제전시에 기획 참여했던 작가 혹은 평론가들의 발제와 토론형식의 프로그램이다. 선승혜 대전시립미술관장은 “지역미술의 연구는 지금 여기에서 유래하는 미술을 깊게 공감하는 지적 경험”이며 “예술과 지역성을 연결하는 심리적 유대에 기반한 연구는 공감미술의 학문적 실현이다.” 라고 포럼의 의의를 강조했다. 한국 현대미술 지형 안에서 대전미술의 의미와 가치를 찾는 이번 포럼은 총 네 차례로 진행된다.
포럼의 주제는 (1회차) 1980년 ~ 1981년 : 금강현대미술제, 
(2, 3회차) 대전청년트리엔나레 Ⅰ, Ⅱ 
(4회차) 93′대전엑스포 개최기념전 <미래 저편에>이다. 
 <금강현대미술제>는 1980년 충남 공주를 배경으로 ‘장소’라는 의미를 지닌 미술운동을 전개했다. 한국 야외현장미술전의 지형도를 전환하며 국내 미술계에 파급된 것으로 평가된다.
 <대전청년트리엔나레>는 1987년, 1991년, 1994년 3회에 걸쳐 30대 젊은 작가들이 주축이 되어 자생적으로 개최한 국제전이다. 80년대 후반의 다원주의 양상과 함께 지역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대전미술의 지형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ㅇ 93′대전엑스포 개최기념전 <미래 저편에>는 1993년 대덕연구단지 내에서 93일간 열린 국제박람회의 개최를 기념하는 국제 전시이다. 우리나라의 빠른 경제 성장과 산업화로 대전 미술이 국제 사회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번‘대전미술관포럼’은 생생한 구술과 토론으로 대전 미술의 의미와 가치를 정립하여 지역미술에 중요한 자료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원 학예연구실장은 “이번 포럼은 1970~1990년대 대전미술 생태계를 특징지을 만한 전시와 그 참여자들의 생생한 기억을 불러내어 자료화함으로써, 역사와 현재, 자료와 기억, 예술과 시민이 만나는 광장으로서의 미술관의 역할을 기대하며 기획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송미경 학예연구사는 “포럼은 1차적 자료수집의 수행을 넘어 자료를 종적, 횡적으로 연결하는 실증적 증거로서 미학적 담론으로 나아가는 역할을 한다. 금번에 시작하는 대전미술관 포럼은 대전미술아카이브를 정립하는데 중요한 기록 작업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포럼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https://seoulgallery.co.kr/kor/list2/list5?viewMode=view&ca=&sel_search=&txt_search=&page=1&idx=51

사진, 위] 포럼 중 당시 자료를 보고 있는 참여자들
아래] 왼쪽부터 김주원, 김나영, Gregrory Maass,, 문인수, 변상섭, 이수연(DMA 에듀케이터)

“93대전엑스포 <미래 저편에 Devant le futur, future lies ahead, 1993> 전시”에 관하여
-발표: 문인수(작가, 미래저편에 전시 출품작가)
-토론: 김나영(작가, 당시 심포지엄 패널), Gregrory Maass,(작가, 당시 심포지엄 패널), 변상섭(전 대전일보 기자)
-모더레이터: 김주원
1993년도엔 <휘트니비엔날레서울>전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려 뜨거운 논쟁을 불러 일으켰던 해이다. 대전에서도, 93대전엑스포 관련 국제전시로 <미래 저편에>가 야외에서 열렸다. 이미 타계한 퐁피두센터 초대 관장 퐁튀스 훌텐(Pontus Hulten)과 서울미술관 임세택 선생이 공동 기획한 전시였다. 다니엘 뷔렌(Daniel Buren), 레베카 호른(Rebecca Horn), 장 팅겔리(Jean Tinguely), 니키드 생팔(Niki de Saint-Phalle) 등과 이우환, 박서보, 김은호, 강명희, 문인수 등이 참여했다. 지난 11월 24일(수), 우리 <대전미술관포럼>에서 이에 대한 기억을 불러내 기록하는 자리를 가졌다.
흥미로운 건 휘트니 비엔날레나 미래저편에 두 전시 모두 백남준 선생이 관련 된다는 것과 두 전시가 설정한 의제나 이를 둘러싼 문화정치적 상황 등이 논쟁적이라는 사실이다. 1993년 한국에서의 "미국, 유럽"의 작가들이 대거 소개되는 국제전인 두 전시가 설정한 의제와 전시 형태는 상당히 논쟁적 연구 과제를 남겨줬다. 이것이 포럼의 생산성이겠지.
총 4회의 <대전미술관포럼>에서의 내용은 모두 녹취하여 수집한 사진자료들과 함께 자료집 출간 예정이다. 오래전 기억들을 구술해 주시고 귀한 자료들을 기꺼이 공개해 주신 포럼 발표, 토론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https://www.facebook.com/photo/?fbid=10219188440051599&set=pcb.10219188448611813

[인터뷰] 대전엑스포 미래테마파크 총감독 퐁튀스 훌텐씨


입력1993.07.14 


"조용한 사색의 공간으로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누구든

테마파크에 오면 과거와 미래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예술과 과학이 어떤

상관관계를 지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꾸몄습니다"


대전엑스포 미래테마파크의 총감독을 맡아 전체공정의 80%이상을 끝낸

퐁튀스 훌텐(69)씨는 미래 테마 파크가 세계 어느곳에도 없는 독특한

공간으로 완성되고 있다고 커다란 만족을 표시했다.


미래테마파크는 엑스포 광장 중앙부분 2천여평 부지에 마련된

전시공원으로 총예산 30억원이 투입됐다. 훌텐씨는 작업의

전체총감독을 맡아 작가를 선정하고 현장작업을 지휘했다.


"주변에 안압지를 본떠 만든 연못이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하고 테마파크

자체는 주위땅보다 1m50 가량 높게 돋우었습니다. 평면작품을 공간을

위해 가건물을 짓고 주변은 대나무와 소나무등으로 조경을 한뒤 야외작품을

설치하기 좋도록 만들었습니다"


미래테마파크의 출품작가는 35. 다니엘뷔랭 팅겔리를 비롯한

세계유명작가와 프랑스의 신예작가,국내작가가 망라됐다. 국내작가는

고김은호화백과 김기창이우환 강명희 문인수씨등 10명이 선정,초대됐다.


"연못에는 움직이는 조각과 분수조각이 설치됩니다. 평면을 제외한

입체작품들은 대부분 야외조각품입니다. 15~20점은 엑스포가 끝난

그대로 테마파크에 기증될 것입니다"


훌텐씨는 스웨덴 태생으로 스톡홀름현대미술관장 퐁피두센터건립총감독

이탈리아팔라초그라시미술관설립준비단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퐁피두센터

부설 고등조형예술학교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1993071401091?fbclid=IwAR3r922Qmxvii3AyyNcmdBmxAFd8XxM_eDmE-FlR-XnsrejbQrA8OIS_iIs



<인터뷰> 미래테마파크 예술총감독 훌텐씨

입력

No comments: